힘겨운 Ubuntu 7.10과의 싸움 by Joo8111

Ubuntu 7.04를 쓰고 있다가 업데이트를 통해서 Ubuntu 7.10으로 갈아탔다.
무엇보다도 좋았던 것은 1280x800의 해상도를 그냥 잡아준다는 것이었다.
Sis칩셋의 내 노트북은 리눅스 드라이버의 부재로 1024x768밖에 쓸 수 없었다.
그러나 Ubuntu 7.10은 내 노트북을 살려주었다.
전엔 Ubuntu를 설치하고서도 해상도때문에 WindowsXP만을 주로 사용하였는데 해상도 문제가 해결되니 자연스레 Ubuntu로 부팅을 하게 되었다.
Eclipse로 프로젝트도 하고.. 과제는 Term과 gcc로 해결하니 더없이 좋았다.


그런데 몇가지 문제가 있었는데 Ubuntu 7.10을 쓰면서 해상도를 조정할 때 일전에 포스팅한 방법으로 해상도를 잡아주고 재부팅하면 다시 예전 해상도로 돌아가 있었다. 그래서 부팅할 때마다 다시 해상도를 설정해주어야 했다.
그거야 뭐.. 10초 안에 끝나니까 괜찮았다.

가장 큰 문제는 무선 인터넷이 먹통이 된 것 이었다.
부팅할 때 module을 불러오는 과정에서 Warning이 생겼는데.. 자세히 보니 wifi module이었다.
그래서 학교에서 nespot을 쓰기 위해서는 또다시 Windows를 사용해야 했었다.

다른 문제는 전혀 없었고 (네이트온도 되고, IE only web site도 wine으로 해결..) 단지 이 두 문제...

7.04에서 업데이트를 해서 7.10의 완전한 기능을 제대로 못쓰나? 생각해서
과감하게 재 설치를 결정! 물론 파티셔닝을 잘해두었다면 home 디렉토리와 usr/local 디렉트리를 그대로 살릴 수 있었다.
그러나 해상도 문제로 그 동안 windows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었기에 파티션을 / 루트 하나로만 사용하고 있었다.
개인 자료는 자료 전용으로 만든 파티션에 저장한다.
한마디로 Ubuntu를 아예 지우고 다시 설치하는 것이다.

1. 설치 & 해상도
별다른 생각없이 시작했다. Ubuntu의 설치는 워낙 쉬우니까..
구워둔 CD로 설치를 했다. 역시 해상도를 잘 잡아주었다. 설치시작 때부터 잘 잡아준다.

2. wifi
그런데!!!!!!!
아.. 여전히 wifi module에서 warning.

3. 언어설정
그리고... 어랏?? 언어설정에 문제가 있다. 분명 설치할 때 Korean으로 했는데.. 엉망이다.
language pack 자체가 설치가 안되어 있다.
'뭐.. 그럴수도 있지' 라고 생각하며 꾸러미 관리자에서 설치했다.

4. 글꼴
'이제 글꼴 좀 바꿔볼까?' 하고 윈도우 파티션(아! 원래 /dev/hda 가 하드디스크인데 7.10에는 어쩐일인지 /dev/sda 로 잡는다. SCSI 아닌데.. ^^;;)에서 글꼴을 복사해서 /usr/share/font/truetype/windows 안에 넣었다.
그런데!!! 복사한 글꼴이 다 깨져서 나왔다. 헉!
'글꼴... 뭐... 좀 맘에 안들지만 괜찮아...' 하고서 그냥 넘어갔다.

5. 웹 브라우저
'휴.. 이 전에 썼을 때는 그냥 했던 것들이 왜 다 안되는거지?' 일단 Firefox설정을 했다.
All-in-one Gestures를 설치.. 그 다음 Flash player는... 뭐? gnu flash player? Adobe 것은 non-free plugin이라...
아하..... 일단 non-free plugin을 설치했다.
헉!!!!!!!!! 뭔가가 문제가 생겼다. firefox 가 갑자기 죽더니 실행도 안된다. 헉!!!!!!!!!!!

6. 개발환경 (Eclipse, build-essential)
JDK 설치하고, Eclipse 설치, build-essential 설치했다.
gcc는 잘된다. eclipse는... -_-;;;;;;;; 뭔가 처음보는 에러를... plugin들을 읽어들이면서 무한정 에러를 낸다. 컥!!!!


가장 많이 하는 일이 웹서핑, 개발인데... 이런 식이라면.....
'CD가 문제가 있어서 설치가 잘못된 것일 것이다.'고 애써 자신을 위로하며 다시 다운받아서 다시 설치했다.
그런데..... 여전히.... -_-;;;;; 이런.....
안돼!! 안돼!!! 뭔가 심각함을 느끼며 Kbuntu를 설치했다. 아.. 이건 잘 되는구나.. wifi는 여전히 불통.
그런데.... Ubuntu와 Kbuntu는 Gnome, KDE의 차이 뿐일텐데... ㅠㅠ 너무 달랐다.
고민했다. KDE에 익숙해질 것인가.. 아니면 Ubuntu를 다시 설치할 것인가...


결국 나의 선택은 이 것이었다.
Ubuntu 7.04를 다시 설치, 7.10으로 업그레이드.. 후... 이제야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이 정상 동작한다.
그 와중에 신청했던 Ubuntu 7.10 CD들이 네델란드에서부터 왔다.
CD를 받고서 든 생각은... '이 건 될지도 몰라..', '안돼.. 이것도 문제가 생기면 또 이 짓을 해야해..'
결국 CD는 잘 모셔두고 지금 이 상태를 유지하기로 했다.

7.04에서 7.10으로의 업그레이드라서 7.10만의 달라진 검색(오른쪽 위에 나오던 것), 세션전환(역시 오른쪽 위)은 없지만..
현 상태에 만족한다. 힘겨웠다. -_-;;
지금 생각해보면... 왜 다시 설치한다고 쇼를 했는지.. 후.........
아무래도 7.10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덧>
아! wifi 문제는 kernel에 포함된 module의 문제인 듯 하다. 업그레이드를 하다보니 이전 kernel로의 부팅이 가능한데..
이전 커널로 부팅하면 멀쩡히 잘 된다. 그래서... grub의 선택항목이 7개나 된다. (kernel 버전당 2개, 메모리테스트, 윈도우)


덧글

  • imc84 2007/12/31 18:10 # 답글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에 덧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파티션 구성하신 걸 보니까 fat32를 쓰시던데, 우분투에서 마운트하는 방법을 좀 알려주실수 있나요?
    fstab에서 자동 마운트 하려고 편집을 좀 해봤는데, NTFS 드라이브는 되는데 FAT32가 안되네요.
  • imc84 2007/12/31 21:55 # 답글

    방법을 찾았네요 ^^;; 간단한 문제였는데 이걸로 고생한걸 생각하니..허헛;
  • Joo8111 2008/02/15 18:57 # 답글

    허걱! 죄송.. 여기 요즘 잘 안와서 물어보신걸 몰랐어요.. ^^;;;;
댓글 입력 영역